알리익스프레스에서 주문한 제품이 5일이 지나도록 송장번호가 안 나온적이 있다.
판매자에게 언제쯤 출고되는지 물어보고 혹시 재고가 없으면 알려달라고 메시지를 남겼다.
판매자는 재고가 없다며 미안하다고 했고
환불을 원하느냐고 물어보았다. '당연한걸 왜 물어보지?'
속마음은 어쨌든 정중히 환불을 부탁했고...
재빨리 (My Order > Order Details에 들어가) Cancel Order 버튼을 클릭!했다.
취소 사유는 판매자 재고 없음...
다음날, 판매자에게서 환불을 해줬다는 메시지가 왔다. '왜 따로 문자를 보냈지...??!'
카드사에서도 환불되었다는 문자가 와서 환불은 Cancel Order만 누르면 자동으로 되는 줄 알았다...
두둥!
너의 구대 인생이 그리 순탄할 줄 알았느냐?!
놉!
며칠 뒤 양아치 판매자를 만나게 되는데....!
알리 판매자 메시지센터에 질문을 남겨도 며칠씩 답변이 없고...
언제쯤 배송되냐는 말에 걱정말라 물건 보낼거다 라는 말만 했던 양애취 판매자....
일주일이 지나도 처리가 안 되길래 재고 없으면 알려달래도 답변이 없어
결국 더는 못 참고 주문취소를 했다.
그런데 바로 그 다음날,
판매자는 메시지도 읽지 않은 채 발송처리를 해버렸다...
그것도 알리 내에서는 트래킹 업데이트가 안 되는 56번으로 시작하는 송장으로... 흑흑
결론은 고객에게 제품은 잘 도착했는데.......
내가 주문한 다른 판매자 제품이 이미 배송중이라 취소를 못 한다는 거...
고객에게 제품이 2개가 배달되었다......
아무튼 알리 환불은 판매자가 거부할 수도 있다는 걸 알게 됨.
그리고 트래킹 번호가 나온 뒤 바로 Open Dispute은 누를 수 없다....
다행히 그리 비싼 제품은 아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1. 주문을 받은 다음에 같은 제품 판매자들 중 구매수가 많은 판매자를 선택하는 것...?
2. 재고가 있는지 미리 물어보는 것? 답변이 빠른 판매자들은 대부분 발송처리도 빨리 해주는 것 같은데...
아직 위 두가지 방법 말고는 다른 대처법은 모르겠다.
그리고 알리에서 무료 배송은 주문한 배송방법이 주문서에 저장이 안 된다. 그냥 Free Shipping이라고만 뜸.
나는 Aliexpress Standard Shipping인지 다 확인하고 주문을 넣었는데........
판매자는 아니라고 하는 경우가 있어서....
지금은 주문을 넣는 단계에서 화면 캡처를 하는 중이다. 귀찮아~~
해보고 환불 해야할 일이 적으면 캡쳐 뜨는 건 관두는 걸로.
아니면 제품 금액이 높은 것만 해두던지..
요약하자면
알리는 판매자가 환불 수락을 해야 환불이 된다.
송장번호가 뜬 후에는 주문 취소를 할 수도 없고
Open Dispute도 불가하다.